2017 상반기 최고의 송라이터는?

Music Business Worldwide(국제 음악 산업 관련 인사이트 플랫폼)와 Royalty Exchange(저작권 사용료 마켓플레이스)가 2017년 상반기 미국 음악계 최고의 송라이터들을 꼽았습니다. 집계 기준은 간단합니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Billboard Hot 100에 들어간 곡들에 점수를 부여하며, 1위를 했던 곡에는 1,000점이 산정된다고 합니다. 그 뒤 차례로 10점씩 깎여 내려가며 100위 곡은 결국 10점을 받게 된다는 계산인데요. 매주 집계되는 점수들은 송라이터별로 누적되며 이를 모두 합산한 결과, Top 3를 차지한 인물들이 모두 힙합 아티스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Songwriter'는 작사, 작곡, 혹은 두 가지를 모두 하는 아티스트들을 포함하고 있어 원문 그대로 '송라이터'라고 표기합니다.


1위 - Metro Boomin

1위를 차지한 Metro Boomin은 프로듀서이자 작사가로 활동하며 "Mast Off", "No Heart", 그리고 "X"를 포함, 상반기에 대략 9개의 빅 히트를 치며 최고의 송라이터 자리에 올랐습니다.


2위- Quavo

Migos 역시 올해의 허슬러였는데요. 그중에서도 Quavo가 본인 개인적으로도, Migos로서도 엄청난 활동량을 보였습니다. 작업량도 작업량이지만 참여한 곡들 중 차트에 진입하며 인기를 끈 것이 상당해 효율적인 점수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위- Kendrick Lamar

다른 아티스트들이 콜라보나 피처링 등 공동작업으로 점수를 올렸다면, Kendrick Lamar는 집계에 포함된 대부분의 작업물들이 본인의 앨범 [DAMN.]에 수록된 트랙들이어서 더욱 깊은 인상을 주며 3위에 올랐습니다. 


이 밖에도, 20위까지의 순위와 해당 아티스트들의 집계곡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1월-6월) 'US TOP SONGWRITERS' List
QuarterlyhitmakersUSH1.jpg

흑인음악 매거진 '힙합엘이'


+ 최근 포스팅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