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산 SSD와 HDD, i5-2500, gtx660, 램 8gb, 꽤 오래된 연식의 컴퓨터지만 나름대로 660과 2500의 성능이 준수한지라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로스트아크 등 웬만한 게임은 다 즐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오래된 하드웨어의 연식에 따라 하고있는 게임들에서 갖은 오류들과 마주하게됩니다. 


밑도 끝도 없이 오류메세지 창도 안나오고 튕겨버리는 현상, 여러가지 게임 내부에서의 오류, 게임 외적인 오류, 메모리 과부화현상, CPU 과부화현상, 여러가지 오류메시지와 함께 튕기는 게임, 게임 파일에 이상이 생기는 것, 설치오류 등등 아주 많은 오류들과 함께하다보니 이제는 이런것들을 고치는게 일상이 돼버렸습니다.


파손된 데이터가 발견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 재설치가 필요합니다.



<게임 파일 오류> 파일이 누락되거나 변경되어 계속 진행 할 수 없습니다. 게임을 다시 설치해주세요.



이번 로스트아크에서는 게임 파일 오류(재설치 오류) 입니다. 정말 여러번 겪고 고생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고 나면 '게임 플레이'버튼이 아닌 '게임 설치' 버튼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STOVE를 껐다켜도, 재부팅을 해도, '게임 설치'버튼이 버티고 있습니다. 아니 왜? 이미 설치는 끝났고 게임 플레이 도중에 튕겨서 다시 들어가는데 이런게 왜 나오는지 알 수 없습니다. 


울며 겨자먹기로 설치를 하자니 제 ssd는 30분~40분, hdd는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하.. 답답해서 이것 저것 다뒤져보고 파일 하나하나 다 보면서 구글링, 스마일게이트에 문의 등등 3일동안 해결하기위해 찾아봤습니다.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가능했습니다.


해결방법(지긋지긋한 재설치의 늪에서 해방)


위 사진과 같은 현상일겁니다. '게임 설치'버튼이 떡하니 자리잡고있고, 혹시나 해서 눌려보면 진짜 설치 동의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중요한건 무조건 '취소' 버튼을 누르는겁니다


동의 버튼을 눌러서 0.1%라도 설치가 시작되는 순간! 게임파일은 이미 날아가고 25기가를 다시 설치하는 열받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제 스토브를 종료 후 아래 진행사항을 따라해주세요.



1. .STOVE 종료

2. 내 컴퓨터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x86) - Smilegate - Games - LOSTARK

(본인의 설치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기본 설치경로 입니다.)

3. 'combinedata_mainfest' 폴더를 삭제! (게임에 전혀 영향없습니다. 안심하시고 삭제)

4. STOVE 실행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한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시도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오류가 발생한다면, 바이러스 검사와 포맷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하드웨어의 문제일 확률이 높으니 컴퓨터를 교체할 타이밍이 된듯 합니다. 


그래서 저도 교체할려구요....


+ 최근 포스팅한 글